소소한 일상

살림살이의 만병통치약 -베이킹소다 활용법

흐르는물처럼~ 2008. 10. 20. 15:31

 

베이킹 소다의 활용법


정말 살림의 만병 통치약이네요

(출처 : http://www.armnhammer.co.kr/)


1.과일 야채 세척

1리터 당 4 스푼의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용액을 만들어 야채나 딸기, 포도 같은 과일을 헹구듯이 씻어 준 뒤 물로 한번만 헹궈줍니다. 딸기, 복숭아, 포도, 자두 등의 과일 껍질과 당근, 감자, 오이, 호박 등 채소의 먼지, 찌꺼기, 왁스 등을 말끔히 제거해 줍니다. (감자 등의 채소는 표면에 뿌려 닦아주세요.) 

 

2.냉장고 전자레인지

용액을 만들어 젖은 스폰지에 묻혀 냉장고와 전자레인지의 선반 및 벽에 낀 때를 닦아주세요. 찌든 때는 베이킹 소다를 젖은 스폰지에 묻혀 닦은 후 다시 한 번 물로 세척하면 말끔해 집니다. 


3.은식기류

베이킹 소다를 젤로 만들어 젖은 스폰지에 묻혀 닦아주세요. 닦은 후 물로 깨끗이 헹구고 문질러주면 광택이 다시 살아납니다.


4.태운냄비 /그릇의 묵은 때 제거    

베이킹 소다는 타거나 눌어 붙은 음식물을 보다 쉽게 제거하도록 도와줍니다. 베이킹 소다 가루를 물에 풀고 15분 끓인 후 설거지 하듯이 닦아줍니다.

특히 압력솥 태웠을 때 실리콘 바킹에 배인 냄새 없애는 데 짱입니다요. 소다진하게 푼 불에 2시간정도만 담궈두면 냄새 끝///


 

잘 지워지지 않는 묵은 때는 그릇을 물로 적신 후 베이킹 소다 가루를 표면에 직접 뿌려서 하룻밤 정도 놓아두었다가 닦아주면 됩니다.

    

5.레인지 후드 /씽크대  

베이킹 소다를 젖은 스폰지에 묻혀 닦으면된다.

후드의 찐뜩한 때도 OK   

 

6.커피 /티 주전자

용액을 만들어 스폰지를 이용해서 닦으면 배어 있던 쓴맛이 사라집니다. 커피 잔, 찻잔, 주전자의 착색 제거 시에는 가정용 세제와 함께 베이킹 소다 용액에 하룻밤 정도 담가 두었다가 스폰지로 닦은 후 헹궈주시면 깨끗해 집니다.

    

7.오래된 수세미  

1리터의 물에 베이킹 소다를 4스푼 정도 풀고 하루 동안만 담가두시면 됩니다.

    

8.유리잔

젖은 스폰지에 베이킹 소다 가루를 직접 뿌린 후 닦아 주면 잘 지워지지 않는 물때도 말끔히 제거 됩니다.

 

9.냄새베인 그릇

김치통이나 반찬통에 배어 있는 냄새는 베이킹 소다 용액으로 세척한 후 물로 헹궈주면 없앨 수 있습니다. 냄새가 심한 경우 용액에 하룻밤 담가두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10.식기세척기 냄새 제거    

작동전에 한 스푼 정도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식기세척기 안에 뿌려두면 식기 세척기 사용 후 식기에 배어 있는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1. 쓰레기통 악취     

쓰레기통의 악취는 베이킹 소다 가루만 뿌려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쌓인 쓰레기의 층층에 구석구석 뿌려주세요. 정기적으로 쓰레기통을 베이킹 소다 용액으로 세척하면 더욱 좋습니다.

    

12.씽크대 배수구 

매주 베이킹 소다를 2스푼 싱크대에 뿌려주시고 따뜻한 물을 틀어 배수관을 통해 흘려 보내면 됩니다.

    

13. 도마 �세척

주방 세제에 약간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섞어 세척하면 도마에 배어 있는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14.목욕할 때

욕조 가득히 물을 채우고 ½ 컵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풀어주세요. 베이킹 소다가 피부의 산 성분을 중화시켜주고 피지와 땀까지 씻어줘 피부를 실크처럼 부드럽게 해드립니다.

 

15.세면시 스크럽 효과  

세면대에 물을 받고 베이킹 소다 가루를 한 스푼 정도 풀어 세안 하면 얼굴 스크럽 효과는 물론 모공의 때까지 세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폼 크린싱에 가루를 1ts 정도 섞어서 세수하고나면 피부가 정말 부드러워 지던데요)

 

16.구강 세정

베이킹 소다 용액을 만들어서 입안을 헹궈 주면 아주 훌륭한 구강 청정제의 역할을 합니다.

 

17.땀 냄새 제거 

베이킹 소다 가루를 손에 묻혀 털어낸 후 겨드랑이에 묻혀주면 땀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 뿐 아니라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18.손세척시 비누대용  

더러워진 손을 독한 화학약품이 아닌 베이킹 소다로 씻어보세요. 베이킹 소다 가루를 젖은 손에 뿌려 문지른 후 물로 닦으면 됩니다. 베이킹 소다와 물비누를 3:1의 비율로 섞어 사용해도 좋습니다.

 

19.족욕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은 후 3 티스푼 정도의 베이킹 소다가루를 물에 풀어 줍니다. 그 물에 발을 담그면 발 스크럽 기능은 물론 피로를 풀어 주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20. 발뒤꿈치 �굳은살 제거시

베이킹 소다를 젤(연고)로 만들어 굳은살 제거용 돌 등에 발라 발에 문지르면 더욱 효과적으로 굳은살이 제거되여 발이 훨씬 부드럽고 상쾌해 집니다.

 

21.빗 세척시  

각종 컨디셔너와 모발 제품의 사용으로 인해 브러시에는 항상 많은 찌꺼기가 남아있기 마련입니다. 조그마한 용기에 베이킹 소다 용액을 부은 후 브러시를 15분 동안 담가 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깨끗이 헹궈서 사용하면 됩니다.


22. 피부 가려움증에  

옻오름, 땀띠, 각종 두드러기, 태양에 의한 화상때문에 생기는 가려움증을 없애줍니다. 욕조에 물을 받고 ½컵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물에 넣어 섞은 뒤 몸을 담가줍니다. 적은 부위인 경우 젤(연고)로 만들어 바른 후 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23.벌레 물린 곳에 

벌레 물린 곳의 고통과 가려움증을 없애주려면 우선 독침을 제거한 뒤 젤 상태로 만든 베이킹 소다를 발라 말린 후 물로 깨끗이 닦아냅니다. 반복해서 사용해도 진전이 안될 때는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4. 틀니 교정기 등 세척시  

틀니, 교정기, 마우스피스등을 세척할때 2 티스푼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녹인 물을 이용해 브러시로 살살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25. 바닥청소할 때

베이킹 소다 용액을 젖은 스폰지나 천에 묻혀서 바닥에 난 발자국이나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 등을 닦아 주면 말끔해집니다.

 

26.재떨이냄새 제거  

베이킹 소다 가루를 재떨이에 뿌려두면 담배를 끌 때도 좋으며, 찌든 냄새를 줄여줍니다.

 

27.카펫 청소 할 때  

베이킹 소다 가루를 카펫에 골고루 뿌려 둔 후 15분 뒤 진공 청소기로 청소를 하면 나쁜 냄새까지 제거됩니다.


28.벽, 가구의 생긴 자국  

벽이나 가구에 생긴 자국(크레용)을 지울 때 베이킹 소다를 묻힌 젖은 스폰지로 살살 문질러주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세요. 베이킹 소다의 미세한 알갱이가 틈새틈새까지 말끔하게 닦아 줍니다.

 

29. 장난감 상장 세척 할 때  

장난감 상자의 세척과 탈취시에도 베이킹 소다 용액을 사용해 주세요. 젖은 스폰지에 묻여 닦은 다음 깨끗한 천으로 다시 한 번 닦아서 말리면 됩니다. 아이들이 빨거나 만지는 장난감들은 안심하고 닦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30.세탁기에 세제와 함께

일반 세탁세제에 ½컵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풀어서 같이 사용하면 탁월한 세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흰옷은 더욱 하얗게 수건이나 속옷 등은 더욱 청결하게 해줍니다.

통돌이 세탁기 : 물넣고 소다넣고 완전히 녹인후 빨래 투입후 세탁

드럼세탁기 : 예비세탁 세제통에 소다 ,본세탁세제통에 본세제, 유연수 통에 구연선수 넣어서 세탁

  

세탁 보조제처럼 베이킹 소다 가루를 세제와 함께 사용해 주면 냄새도 말끔하게 제거해 줄 뿐 아니라 상쾌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½컵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2리터의 물에 섞고 기저귀를 골고루 적셔 주세요. 아기피부에 한결 상쾌함을 드립니다.


31. 침대 매트리스에    

늘 깨끗하고 위생적인 유아용 침대, 침대 받침, 매트리스를 유지하기 위해, 베이킹 소다 용액을 젖은 스폰지에 묻혀 닦아주세요. 깨끗한 천으로 잘 닦아낸 후 말려주시면 됩니다.

32. 어린이 장난감, 봉제인형에  

베이킹 소다 가루를 어린이들의 소중한 장난감들과 봉제인형에 뿌려서 15분 정도 지난 후 솔 등으로 부드럽게 쓸어주세요.

 



'소소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바위와 나무의 사랑이야기 ♡  (0) 2008.10.22
법정스님-흐르는 물처럼  (0) 2008.10.21
눈 깜박임으로 쓴 책  (0) 2008.10.15
(시)귀천 -천상병  (0) 2008.10.15
(시)풀꽃의 노래 -이해인  (0) 2008.10.15